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뉴스 & 이슈> 부천시 4개 국민운동단체 공용차량 반복적인 사적이용 문제 심각:경기인신문

<뉴스 & 이슈> 부천시 4개 국민운동단체 공용차량 반복적인 사적이용 문제 심각

부천시 사실여부를 떠나 전체 ‘공용차량’ 사용 관련 법령 등을 자세하게 짚어보고 살펴봐야 … 느슨한 행정이 문제의 ‘불씨’

2023-02-27     장재욱 기자

부천시 4개 국민운동단체(바르게, 자총, 새마을, 자연보호)가 부천시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구입한 차량 중 일부가 주말에 반복적으로 사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또다시 물의를 빚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봉시활동을 펼쳐온 국민운동단체의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조직 이미지가 나빠지는 등 개선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사적목적으로 사용하는 단체의 차량에 대해서는 당국에서 강제회수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이들 단체들에 대하여 지난해 1125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장해영 부천시의원이 부천시 4개 국민운동단체 공용차량으로 출퇴근 등 사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이러한 일련의 사례에 대해 의혹을 제기 한 바,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은 지난 12월 17일 사용, 1월 18일과 19일, 1월 22(구정연휴) 사용, 225일 등 이같이 주말에 사적으로 사용한 것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단체의 사무국장은 단체 회장의 사용승인을 득하면 마치 사적으로 출퇴근 등 사용해도 괜찮다는 듯이 말을 하다가 언론의 취재가 이어지자 구차하기 짝이 없는 말도 안돼는 변명으로 일관하는 등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도 못한 가운데 반복적으로 차량을 운행하고 있어 아직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 단체의 당사자는 지난 주말(25)에 산악회 행사가 있어 본인의 차량을 새마을회관에 두고 공용차량을 이용해 회장과 수석위원장을 모시고 다녀왔다는 등 공영차량 사용이 당연했다는 듯이 비아냥 거렸다.

 

부천시는 보조금 지원 구입 차량은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4개 국민운동단체 차량 역시 출·퇴근용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주차관리 역시 새마을회관 내 단체별 전용 주차구역 1면을 지정하여 차량을 주차관리 하여야 하고, 운행 종료 후 지정된 전용 주차구역에 차량을 주차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 불가피한 사유로 전용구역에 주차가 불가능한 경우 다른 장소에 주차가 가능하나, 근거자료(사진 등)를 일지에 첨부하여야 한다.

 

이처럼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주말에 사용하는 등 사적목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제보되면서 비난을 받고 있다.

 

제보자 A씨에 따르면 장해영 시의원이 지난해 행감에서 문제를 지적하기 전까지는 일부 국민운동단체에서 공영차량 사용을 주말과 상관없이 관행적으로 사용해왔다면서 이렇게 문제가 불거진 이상 차량 운행일지 및 관리에 대하여 해당부서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수수방관하고 있는 부서의 느슨한 조치가 문제를 키우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시민 B씨는부천시가 보조금으로 지원한 차량인 만큼 시민혈세 낭비 방지를 위해서 철저한 조사와 관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부천시장, 부천시의장님도 주말 등 공휴일에 관용차량을 운행하지 않고 개인 차량을 운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렇게 간 큰 단체에 대하여 부천시는 보조금(사업비 포함)을 한 푼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C씨는주말에 차량을 사용한다는 것은 혹 이 단체에서 고속도로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 4개 국민운동단체의 차량들은 모두 12인승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한 번 더 관계자를 불러 차량관리에 대해 철저를 기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면서 차량 운행 범위에 대하여 보조금사업, 공익사업, 조직관리사업(교육,워크숍)이외 차량운행이 있을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없는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는 운영 차량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통해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본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부천시의 각 단체들이공용차량 관리 규정 매뉴얼을 따르지 않고 불법탈법 사적으로 차량을 운행하는 단체가 있다면 끝까지 추적 보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