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천시] 노후 상수관로 세척 완료…건강한 물 공급한다:경기인신문

[부천시] 노후 상수관로 세척 완료…건강한 물 공급한다

중·상동 및 원종동 일원 상수관로 세척 작업 지난 6월 완료·시민불편 최소화 힘써

장재욱 기자 | 입력 : 2022/07/26 [10:13]

 

 

부천시는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최근 노후 상수관로 세척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국책사업인 그린뉴딜 사업 추진에 따라 환경부에서 공모한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에 선정되어 추진 중이다.

 

본 사업은 전국적으로 쟁점이 되고있는 적수사태와 수질사고의 근본적인 대책으로 수돗물 공급 전반적인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실시간 유량·수질 감시 및 신속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일사고를 방지하여 수돗물에 대한신뢰도를 높이는 게 골자다.

 

금번 관세척 공사는관로 내부에 축적된 미세 이물질이나 관로 노후로 탈리된 내부 도장재등이 수도꼭지로 유출되는 사고를 예방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한다는 목표로 시작됐다.

 

부천 중·상동 및 원종동 일원을 대상으로 28억 원을 투입하여 2021년 9월 착수, 2022년6월 사업을 완료했다.

 

특히, 중·상동 일원 세척 작업은 대형 상가, 식당 등의 단수 최소화를 위해 야간에 작업을 추진하여 단수로 인한 영업 불편 없이 작업을 완료했다. 주택가에는 사전에 단수 홍보를 진행해 단수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시는 관세척 시 적수사고를 대비하여 제수밸브를 서서히 개방하고 유속변화 구간을 중점관리하는 한편, 세척 전·후 이토(퇴수) 및 소화전 방류, 실시간 현장수질 모니터링등 선제적 조치를 통해 적수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해 종합상황실을 운영, 급수차량 등을 대기시켜 비상급수를 마련하는 등 예정시간 내에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정상 공급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금번 관세척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경기도를 비롯한 타시군에 우수사례로 전파돼 여러 시군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척 사업 추진 시, 고도화된 공법과 효율적인 시공으로시민들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시새마을회, 이웃사랑 꾸러미사업(1차) 진행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