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단독] 3080+ 사업, 원미공원 인근 등 2차 사업설명회 촉구:경기인신문

[단독] 3080+ 사업, 원미공원 인근 등 2차 사업설명회 촉구

부천 원미공원 인근 주민협의체 준비위,“부천시와 부천시의회 부천시장 예비후보들은 부천 3080+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의 선도 사업 예정지구 매수자 1회 조합원 지위 보장 촉구 할 것”

장재욱 기자 | 입력 : 2022/04/12 [21:37]

 

 

 

코로나19로 부천 원도심(원미/소사/오정)들이 실제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은 중상동 신도보다 훨씬 크다. 살림이 넉넉하지 않은 서민들이 원도심에 상당히 집중돼 있는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부천시(김만수 시장 시절)가 뉴타운 지구를 직권 해제로 개발이 무산된 후 출구전략을 수립하지 못한 점이다.

 

이 때문에 원도심의 인구감소와 시설노후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원도심 주민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인프라 불균형을 개선하는 게 시급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6.1지방선거 D-50 여일 남은 시점에서 부천시장 예비후보들은 누구하나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이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정책 소신을 밝힌 후보가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다시 말해 신도시와 원도심의 격차를 줄여 균형을 맞추겠다는 후보가 없다는 것이다.

 

원도심에는 25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이 아직 60% 이상에 달한다. 북측도로를 끼고 있는 단독주택은 이미 빌라업자들에게 넘어가 기반시설확보 없이 신축되었다. 이 때문에 더 이상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의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갈 수 없는 지경에 까지 도달했고, 이로 인해 골목길 이면 도로 주차난은 이미 시민들의 고통이 한계점을 넘어섰다. 신도시는 집값이 올라주어 그나마 위안이 되겠지만 원도심의 남은 노후불량건축물은 현저하게 저평가 받고 있었다는 점에서 개발의 돌파구를 찾지 않으면 안 되는 위험신호들이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원도심 발전을 위한 개발 해법을 찾기 위한 그 지역에 어울리는 맞춤형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 부천시가 최근에 발표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관리계획 수립도 한방법이 되겠지만 이역시도 불충분 조건이다. 따라서 원도심 민간개발이 불가능한 모든 구역에‘3080+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의 2.4 부동산 대책 이후 부천의 부동산 거래는 위축되고 있다.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부천지역 원도심은 지가 상승이 거의 없었는데도 ‘3080+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 된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돼 아쉬움이 크다. 부천시나 부천시의회는 이들 지역의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강하게 촉구해야 함에도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3080+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의 선도 사업 예정지구로 지정된 부천 7곳 가운데 원미공원 인근 주민협의체 추진준비위원들은 본 지구 지정 절차를 앞당기기기 위해 부천시와 LH는 빠른 2차 주민설명회를 거쳐 본 지구 지정 사업절차를 신속히 진행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주민협의체 준비위원들은 2차 주민설명회를 하루빨리 개최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원미공원 인근에 조속한 개발이 필요한 억만가지 이유 중 몇 가지만 밝힌다는 파워포인트(감성의 일러스트) 를 만들어 부천의 신구도심 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요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다음은 원미공원 인근 주민협의체 준비위원들이 만든 감성의 일러스트 파일들이다.)

 

 

 

이런 까닭에 이들은 부천시와 부천시장 예비후보들에게 원도심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찾아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게 먼저여야 한다면서 민간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한 구역에 공공개발 방식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런 합당한 개발방식을 제시하는 강단 있는 부천시장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부천의 나머지 6곳 모두 3080+ 도심복합사업 본 지구 지정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사업 절차가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신속한 행정절차를 통해 모범 사례로 성공할 수 있도록 부천시와 시의회 LH 등 차원에서 신속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신구도시의 부익부 빈익빈 양극화 해소를 위해 도시재생 등 지역균형발전을 촉구하는 이들 재개발 필요성 주장의 여운 긴 울림의 목소리가 부천시와 부천시장 예비후보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시새마을회, 이웃사랑 꾸러미사업(1차) 진행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